인도에서 매우 인기 있는 힌디어 영화 산업인 발리우드는 종종 남성의 세계로 묘사됩니다.
그것은 오랫동안 이야기되어 온 것이지만 이제 새로운 연구는 화면 안팎에서 양성 평등이 얼마나 적었는지를 보여줍니다.
21억 달러(15억 파운드) 규모의 이 산업은 매년 수백 편의 영화를 제작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도인들 사이에서 막대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영화와 스타들이 팬의 상상력에 미치는 영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수년 동안 많은 볼리우드 영화는 퇴행적이며 여성 혐오와 성별 편견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최초의 연구 에서 뭄바이에 있는 Tiss(Tata Institute of Social Sciences)의 연구자들은 힌디어 영화에 대한 가부장제의 억압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정량화하려고 시도했습니다.
팬데믹 이전의 마지막 해인 2019년 최고의 흥행작 25편과 2012년부터 2019년까지의 여성 중심 영화 10편을 선정했다. 델리에서 버스에서 여학생을 성폭행한 사건, 그로 인한 범죄에 대한 소동, 그리고 여성에 대한 범죄를 다루기 위한 강력한 새 법이 도입되었습니다.
히트작 목록에는 War, Kabir Singh, Mission Mangal, Dabangg3, Housefull4 및 Article 15가 포함되었으며 여성 중심 영화에는 Raazi, Queen, Lipstick Under My Burkha, Margarita with a Straw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연구자들은 거의 2,000명의 화면 속 캐릭터를 연구하여 배우가 연기하는 직업의 유형을 확인하고 성적 고정관념, 동의, 친밀감 및 괴롭힘과 같은 여러 매개 변수에 대해 영화를 분석했습니다. 그들은 LGBTQ+와 장애인 캐릭터의 수와 그들이 어떻게 묘사되었는지 세고 얼마나 많은 여성들이 이 영화에서 스크린 밖에서 일하는지 연구했습니다.
그들은 여성 중심의 영화가 낙관적인 이유를 제공하지만 흥행작이 계속해서 성차별적이고 퇴행적이며 여성과 퀴어 표현은 여전히 형편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예를 들어, 분석된 영화 속 캐릭터의 72%는 남성, 26%는 여성, 2%는 퀴어 배우였습니다.
이 연구의 프로젝트 책임자인 Lakshmi Lingam 교수는 "볼리우드의 모든 거물들이 큰돈을 벌고 있다"라고 말했고 영화 제작자들은 "매우 강한 여성 캐릭터는 관객들과 잘 어울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BBC에 "가부장적 규범이 사람들의 스토리나 내러티브에 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그들에게 돈을 줄 수 있는 것이라고 믿게 되기 때문에 무언가 다른 것을 시도하려는 시도는 거의 없다"라고 BBC에 말했다.
그래서 그녀는 그들이 "공식"을 고수한다고 말합니다.
"주인공은 상류층 남성이어야 하고, 여주인공은 말랐고 아름다워야 합니다. 말보다 몸짓으로 동의를 표현하는 수줍고 얌전해야 하지만, 성적으로 노출되는 옷을 입어야 하고, 다소 현대적이어야 합니다. 범법인 혼전 관계에 있게 하십시오."
화면에 나오는 직업도 좁은 성별 렌즈를 통해 상상됩니다. Lingam 교수는 "이 영화에 여성 주연이 42% 고용되었지만 [ 인도의 실제 고용 수치인 25.1% 보다 훨씬 높음 ] 매우 진부한 직업에 종사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남성 10명 중 9명은 육군 장교, 경찰, 정치가, 범죄 조직의 두목 역할을 맡았고, 여성은 대부분 의사, 간호사, 교사, 언론인 역할을 했으며 10명 중 1명만이 의사 결정 역할을 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LGBTQ+ 캐릭터의 묘사는 여전히 큰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그들은 의사 결정 역할을 한 적이 없고 종종 성차별적 농담의 엉덩이였습니다. 장애인은 똑같이 열악했습니다. 전체 캐릭터의 0.5%에 불과했고 대부분은 동정을 불러일으키는 비유나 코믹한 구호로 사용되었습니다.
"영화 제작자들은 그들이 보여주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보여주지 않는 다른 많은 현실이 있습니다. 그들은 현실과 환상 사이를 오가며 이런 것을 정당화합니다."라고 Lingam 교수는 말합니다.
영화계에서 여성과 퀴어젠더를 묘사하는 방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성교육과 동의에 대해 거의 가르치지 않는 인도에서는 우리의 모든 반응이 책과 영화의 영향을 받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하면서 Kabir Singh과 같은 영화에서 남자 주인공이 여주인공 을 스토킹하고 괴롭히는 모습을 보여줄 때 문제가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녀를 구애하기 위해.
"그것은 유독한 남성성을 정상화합니다. 그래서 거리에서 여성이 스토킹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하면 모두가 그런 일이 일어난다고 말합니다. 반발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몇 편의 영화가 틀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예를 들어 Mission Manga l에서 Vidya Balan이 연기한 로켓 과학자가 직장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자녀를 무시한 것에 대해 남편에게 질타를 받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녀는 돌아 서서 아이들도 그의 책임이 아닌지 묻습니다.
Queen and Lipstick Under my Burkha는 여성 배우가 주도하고 강한 여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소수의 영화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영화의 수는 여전히 매우 적습니다.
Lingam 교수는 시각 매체가 "대화에 새로운 내러티브를 가져올 수 있으며 변화는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어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Covid-19 대유행과 봉쇄는 이미 앞으로 나아갈 길을 보여주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사회에는 많은 변동이 있고 사람들은 이를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잘 되고 있는 OTT 플랫폼에는 흥미로운 콘텐츠가 많이 있습니다."
반면에 볼리우드 공식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살만 칸(Salman Khan)과 악쉐이 쿠마르(Akshay Kumar)와 같은 우리의 가장 큰 스타들이 이끄는 많은 남성 중심의 폭력 영화가 폭격을 당했습니다. 한 가지 예외는 샤룩 칸(Shah Rukh Khan)의 파탄(Pathaan)입니다."
따라서 업계는 이러한 아이디어를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일반적인 생각은 대다수의 관객이 남성이기 때문에 그들을 위해 영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런 영화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영화가 있도록 영화의 스펙트럼을 만듭니다."
그녀는 볼리우드 시선이 압도적으로 남성적인 이유 중 하나는 업계에서 스크린 밖에서 일하는 여성이 너무 적고 핵심 영화 제작 부서에서는 더 적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승무원.
"영화가 다양한 관객을 위해, 스크린 뒤의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제작된다면 이야기도 다양해질 것입니다."라고 Lingam 교수는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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